아이보스의 온라인 마케팅 통찰 1장 : 마케팅 현황 분석
아이보스의 온라인 마케팅 통찰 1장 : 마케팅 현황 분석에서는 매출 구조에 대한 이해와
각종 지표과 성과분석표 작성을 아이보스에서 임의로 정의하고 용의를 붙인 방법으로 온라인 마케팅 용어로의 변경을 통해서 분석을 하고 길라잡이 역할을 해주고 있는 내용이다. 그렇기에 어떻게 보면 마케팅 걸음마수준인 독자들에겐 꽤 생소한 용어와 함께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지만 나와 같이 마케팅분야에서 실무를 보고 있는 이들에겐 공감과 함께 새로운 깨우침을 줄 수 있는 내용을 얻을 수 있었다.
우선 현재의 우리회사 사정과 나의 사정, 역할부분에서 자그마한 도움과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던 부분을 한번 성찰해보겠다.
이번에 우리 회사에서 업무제휴회사인 코글 회사의 에비츄 판권, 라이선스 부분에서 에비츄 폰 케이스 판권과 라이선스를 획득하면서 국내 유일 에비츄 폰케이스를 출시 할 수 있는 회사가 되었고, 장기적인 준비를 거쳐 이번 3월에 론칭을 하게 되었다. 우리 회사에서 최초로 시도해보는 쇼핑몰 사업이다. 이번에 시작을 하면서 아무래도 처음 진행해보는 사업이다보니 여기저기 문제점이 많이 생기며 보완해야 할 점들이 많아지면서 정신없이 하루하루를 흘러 보내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다보니 정작 마케팅 부분에서 소홀해지고 있는 상태에서 이번 아이보스 1장을 읽으면서 나 자신의 성찰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을 듯도 한데,
목표수익률 = 목표매출 / 마케팅예산
으로 주어진 마케팅 예산으로 몇 배의 매출을 달성할 것인지 그 목표를 정한 것
즉, 목표수익률을 높게 잡는다는 것은 매출 대비 비용을 적게 쓰겠다는 뜻으로 마케팅에 소극적이라는 것이며, 반대로 목표수익률을 낮게 잡는 것은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한다는 뜻이다.
온라인 비즈니스 유형을 쇼핑몰, 오프라인 서비스, 콘텐츠 서비스로 크게 3가지로 나눈다고 한다.
그 중 통상적으로 목표수익률을 가장 높게 잡아야 하는 것은 쇼핑몰이라고 한다.
지금 상황은 현재까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카페를 활용한 초기 광고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보면 아직까지는 소소하게 진행을 하고 있었으며 본격적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은 이제 다음주부터 들어가려고 하는 계획이었다. 그러한 상황에서 목표수익률을 높게 잡아야한다는 내용은 약간은 의욕에 가득차 있었던 본인에게 약간의 절제심의 마인드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그러한 내용이었다. 과연, 이는 현재 나에게, 우리회사에 적용이 될 수 있을 내용일까?
현재, 우리 회사의 자원 보유 상태는 굉장히 풍족한 상태이다. 인력, 광고매체, 콘텐츠 발행량의 정도, 모바일 프로그램 등등,,
물론, 만약 광고대행을 받는다면 광고주에 투자비용에 따른 이 자원들에 들어가는 투자비용을 계산하면서 목표수익률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세심히 분석하고 진행할 수 있지만, 에비츄 폰케이스 쇼핑몰은 우리회사가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우리 자원보유상태를 보다 더 탄력적으로 융통성있게 발휘를 할 수 있게 되는 실정과 태도를 취할 수가 있다. 어차피 목표는 에비츄 폰케이스를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판매를 하여 수익창출을 더더욱 올리는 것이 나나 회사의 목표이니깐.
물론, 이러한 이론이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은 우리와 같은 마케팅회사의 기술과 프로그램 등등의 자원 유무, 본인과 같은 역량과 노력정도 등등에 따라서 달라지기에 위의 이론을 깨는 변수가 나타날 수도 있었던 것 같다. 또한 매출 대비 비용을 적게 쓰라는 거지, 마냥 비용을 적게쓰라는 내용이 아니니 나의 계획에 잡힌 마케팅투자비용의 양이 적정한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아무튼 현재 나의 욕망과 다음주 계획속에는 에비츄 폰케이스 홍보, 광고, 마케팅에 대한 보다 더 적극적이며 공격적인 생각과 태도가 가득한 실정이다. 아무래도 플러스면 플러스지, 마이너스일리는 없을 것 같다. 굳이 마이너스를 꼽자면 항상 사무실에서만 있고 내 사적인 시간을 보낼 수 없다는 것 정도?^^ 허나, 몇 년째 학교도 병행하면서 이처럼 개미처럼 살아오고 있기에 크게 개의치 않고 덤덤한 상태이다^^
그리고 또 한가지 느낄 수 있었던 내용은
키워드 광고의 경우 구매 관여도가 높으니 목표 수익률을 상대적으로 높게 잡아도 무방하다고 한다. 허나, 배너광고는 구매 관여도가 상대적으로 낮기에 목표수익률을 낮게 잡는 것이 보통이라고 한다. 이러한 아이보스의 분석 결과는 실무에서 작업하는 우리들에게 기본과도 같은 지식이다. 배너광고의 효과도 무시할 순 없겠지만 키워드광고의 효과가 어마어마하기에 내일부터 당장 본인의 선두지휘아래 키워드광고를 공격적으로 들어갈 계획이다. 지난주까지는 가볍게 [에비츄 케이스] 라는 키워드로 기본적인 컨텐츠만 발행했다면 다음주부터는 보다 더 공격적인 키워드 광고가 진행될 예정이다. 많은 이들의 검색하고 조회하는 [아이폰 케이스] , [아이폰6 케이스] , [갤럭시 케이스] 등등 보다 더 다양하고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해 나갈 계획이다. 그렇다면 이 역시 나의 상황과 모순되는 내용인 것일까?
다시 생각해보니 이러한 이론적인 내용은 이처럼 미시적으로 살펴 볼 것이 아니라 거시적으로 살펴봐야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쇼핑몰은 목표수익률이 높은편으로 마케팅에 소극적으로 해도 된다는 내용이 비교를 해야 할 대상을 쇼핑몰이 아닌 다른 광고대행이나 자체적으로 하는 광고랑 대비를 해야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맞는 말이긴 하다.
현재, 우리회사에서 또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 바로 장기렌트, 리스 업체 운영인데 아무래도 자동차라는 아이템은 각 자동차 회사도 다양하고 자동차 종류도 다양하며 각 차종 트림별로도 다양한 가격과 다양한 조건이 파생되기에 광고에 투자해야 할 내용들이 엄청날 수 밖에 없다. 이렇게 아이템별로 비교해봤을 때에는 아무래도 쇼핑몰이 목표수익률이 높아 마케팅을 소극적으로 해도 된다는 내용이 이해가 가는 듯도 하다.
전환율은 홈페이지로 유입된 고객이 전환되는 비율을 뜻하는데
전환율을 높이는데 파악되는 것이 바로 DB라고 할 수 있는데, DB는 마케팅 관련자가 아니면 DB가 생소한 용어일 수도 있는데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라고 해서여러 사람에 의해 공유되어 사용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을 말한다.
아무튼 DB마케팅이야말로 또 나에게 주어진 굉장히 큰 역할인데
또 다음주부터는 카뮤니케이션 마케팅 진행을 좀 더 적극적으로 나갈 예정이다. 하루에 DB 30개를 목표로 말이다.
전환율은 사업자를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 지표로 할 수 있을정도로
사업성공의 유무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잣대라고 할 수 있겠다.
전활율 증대는 사업자의 지상 과제라고 하는데 사업자가 전환율을 상승시키는 방법은 고객의 수요에 부합하는 상품 기획, 홈페이지 구현, DB마케팅 등의 방법으로 크게 세가지로 나뉜다고 한다. 상품 기획은 각 이사진들과 영업팀장들의 몫일테고, 홈페이지 구현은 우리 회사의 디자이너들의 역량과 각 외주에 맡기는 사장의 역량, 역할이며, DB마케팅이야말로 마케팅 실장인 나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데, 벌써 장기렌트, 리스 업체 광고만 하더라도 벌써 세 번째 업체를 맡고 있다. 셀링카, 카빌, 카뮤니케이션까지, 지금까지 모두 광고대행이 아닌 우리회사가 지분이 속해 있는 자체적으로 진행한 사업아이템이었는데 지금까지 장기렌트, 리스 광고 진행을 하면서 아무래도 그 많은 경험과 시간, 노하우는 무시할게 못 되는 것 같고, 하루 DB 30개라는 굉장히 목표수치는 어느 덧 나에게 당연히 할 수 있는 정도의 양이 되버렸다. 그만큼 지금까지 내가 노력해오고 인내해오면서 열심히 살아온 시간들은 어느 덧 지금 나에게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감이라는 것으로 만들어준 것 같다.
지금 나는 이 과제를 마치고 또 일요일인 지금도 회사로 달려가볼려고 한다. 방금 사장에게서 광고대행 식당에서의 갑작스런 연락을 받았다는 메시지를 전달받았기 때문이다. 그 문제가 생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일요일에도 다시 회사로 가서 작업을 할려고 한다. 이런 바쁜 일상 속 이 아이보스라는 책 학권, 한 장, 한 장을 읽으면서 내 정신없는 삶에 자그마한 영양분이 될 수 있기를,,,
1장에 대한 내용과 성찰은 여기까지 마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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